림찌의 개발일기 💻

nodemon app crashed error 해결 본문

Node.js

nodemon app crashed error 해결

림찌 🥰 2022. 2. 26. 02:47
개인 프로젝트 진행 중... 한번 파일을 삭제하거나 했을 때 
app crashed - waiting for file changes before starting... 이라는 에러가 뜨는걸 목격했다...
처음 떴을 땐 터미널을 전부 종료하고 vscode 도 완전 종료를 하니까 해결이 됐지만, 두번째로 에러가 발생하니까 해결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. 

뭐, 난 알고보니 오타로 인한 에러였지만, app crashed 에러를 해결할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게 되어 정리하려고 한다.

 

1. node_modules 삭제 후 재설치

말 그대로 node_modules 삭제 후 재설치이다. 이 경우는 파일 경로가 꼬였을 때 app crash 가 일어났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.

// 1단계 삭제
rm -rf node_modules

// 2단계 재실행
yarn start 
// 혹은
npm start

node_modules 폴더는 직접 삭제해도 되지만, 명령어를 이용하는게 빠르기 때문에 명령어를 입력해주자.

 

그런데 난 파일경로가 꼬여있던 게 아니라 이 방법으로 해결은 못했다...ㅎ (당연함. 오타였음)

 

2. node port 죽이기

PC 가 백그라운드에서 여러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, 실행중인 모든 노드 프로세스를 중지해본다.

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자.

pkill -f node

이 명령어는 모든 노드 프로세스를 죽이는 명령어다.

이렇게 해도 에러 해결이 안된다면 실행중인 내 포트를 찾아서 고유 PID 를 알아내, PID 로 죽이는 것이다.

sudo lsof -i :3000 // 3000엔 내가 사용중인 포트를 넣는다
//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, 포트가 켜져 있는 경우 목록이 나올 것이다.

sudo kill -9 32827 // 포트 번호를 내 PID 로 교체

PID 가 나오는 모습

 


app crashed - waiting for file changes before starting... 에러를 잡는 법은 이 두가지가 제일 유명한 것(?) 같다.

 

뭐, 물론 나는 node 파일 중에 어떤걸 exports 를 export 로 적어버린 상태로 require로 불러와서 에러가 난 것이었다 ㅎㅎ...

에러 로그에 require 로 불러온 변수에서 에러가 난다고 뜨긴했지만... 오타일줄은... 정말 꿈에도 몰랐다 ㅠㅠ

만약 두가지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에러로그를 천천히 읽어보고 해당 코드를 잘 봐보자.. 나처럼 오타일수도 있다.

'Node.j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node.js] MVC패턴과 openAPI(RESTful)  (0) 2021.06.29
[Node.js] Node.js 란  (0) 2021.06.24
Comments